거대한 정보의 더미들/중국어해체분석기

Getting Over it 트레일러 중국어 번역

PurpleGuy101 2025. 4. 12. 11:05

 

https://www.youtube.com/watch?v=dvKDSyroZnE

 

0.

 

(1)

Why did I make this?
이걸 왜 만들었을까요?
this horrible hike up an impossible mountain
오를 수 없는 산을 오르는 끔찍한 등산을 말입니다.

 

(2)
I could have made something you would have liked
당신이 좋아할만한 것을 만들 수도 있었겠죠.
a game that was empowering
기분 좋게 해 주고,
that would save your progress
진행상황을 저장할 수 있고,
and inch you steadily forward
한 발짝씩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게임 말입니다.

 

(3)
since success is delicious
성공의 열매는 달콤하니까요.
that would have been wise.
아무래도 그게 현명했겠지요.

 

(4)
instead I must confess: this isn't nice
대신 솔직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건 착한 게임이 아닙니다.
it tastes of bitterness. It's capricious,
씁쓸하고, 변덕스럽고,
it sets setbacks for the ambitious
야심가들을 후퇴시키고,
it's lacks lenience; it's bracing, and inhumane,
관대함이 없고, 차갑고, 비인간적입니다.

 

(5)

but not everyone's the same.
하지만 사람들은 제각기 다르지요.
I created this game for a certain kind of person
이 게임은 특별한 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to hurt them.
그들에게 상처를 주려고요.

 

 

1.

 

(1) Why did I make this?
이걸 왜 만들었을까요?

我为什么做了这个游戏?

Wǒ wèishénme zuòle zhège yóuxì?

游戏 yóuxì : 게임


this horrible hike up an impossible mountain
오를 수 없는 산을 오르는 끔찍한 등산을 말입니다.

这座盘旋曲折、难以攀爬的山。

Zhè zuò pánxuán qūzhé, nányǐ pānpá de shān.

 

这座 zhè zuò ~ 的山 de shān : 이 ~ 한 산

盘旋 pánxuán : 빙빙도는, 구불구불한

曲折 qūzhé : 굽어진, 구불구불한

难以攀爬 nányǐ pānpá : 오르기 어려운

 

2.

 

(2) I could have made something you would have liked
당신이 좋아할만한 것을 만들 수도 있었겠죠.

我本可以做一个让你喜欢的游戏。

Wǒ běn kěyǐ zuò yí ge ràng nǐ xǐhuan de yóuxì.

 

本可以 (běn kěyǐ) : 본래는 ~할 수 있었다

-> could have, 과거 시점에서의 가능형 표현

-> 과거에할 수 있었지만 했지만 실제로는 하지 않은 행동

 

a game that was empowering
기분 좋게 해 주고,

给你 一份 波澜老成 感觉 的 游戏
Gěi nǐ yí fèn bōlán lǎochéng gǎnjué de yóuxì

 

波澜老成 bōlán lǎochéng : 세련된, 정교한.

(파란노성이라는 단어이다. 당나라 시대 두보의 시에서 유래된 관용어구

파도(波澜)에 의해 늙어가며 성숙해지고, 세련되고 정교해졌다는 표현이다.

 

한국어의 파란만장하다는 표현과는 다르다.

이쪽은 파도에 의해 심하게 기복이 많이 생긴다는 의미로

기복과 변화 때문에 험난함을 의미한다.)

 

 

that would save your progress and inch you steadily forward
진행상황을 저장할 수 있고, 한 발짝씩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게임 말입니다.

能保存,能 循序 渐进 的 游戏。
Néng bǎocún, néng xúnxù jiànjìn de yóuxì.

 

保存 bǎocún : (게임의 진행상황을) 세이브하다, 보존하다, 보호하다

循序 xúnxù : 차근차근히

渐进 jiànjìn : 진행하다

 

3.

(3)
since success is delicious
성공의 열매는 달콤하니까요.
that would have been wise.
아무래도 그게 현명했겠지요.

(영상 번역 없음)

 

 

4.

 

(4)


instead I must confess: this isn't nice
대신 솔직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건 착한 게임이 아닙니다.

反而我必须坦白:这游戏一点都不仁慈,
Fǎn’ér wǒ bìxū tǎnbái: zhè yóuxì yìdiǎn dōu bù réncí,

 

反而 fǎn’ér : 오히려, 반면에

必须 bìxū : 필수적으로, 영어의 must와 같다. 조동사로 쓰일시 要보다 강한 의무를 나타낸다. 

坦白 tǎnbái : 고백하다

仁慈 réncí : 인자하다, 자상하다

 

这游戏不仁慈만으로도 충분하지만,

一点都를 통해 "조금도 ~하지 않다"라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一点都는 Negative Only Expression이다.

한국어의 조금도, 전혀, 절대로, 결코처럼 긍정문으로는 쓰이지 않는다.


it tastes of bitterness. It's capricious,
씁쓸하고, 변덕스럽고,

玩起来有一股苦涩的味道,
Wán qǐlái yǒu yì gǔ kǔsè de wèidào

(*직역 : 게임플레이에는 쓴맛이 있다.)

 

玩起来Wán qǐlái : 플레이하다, 놀다의 玩 Wán에 방향보어 起来가 붙음

有一股yǒu yì gǔ : ~한 느낌이 있다. 股는 맛,냄새,느낌 등의 Feeling을 세는 양사

苦涩 kǔsè : 쓰다, 떫다

 

it sets setbacks for the ambitious
야심가들을 후퇴시키고,

变幻莫测,让雄心勃勃的人屡遭挫折。
Biànhuàn mòcè, ràng xióngxīn bóbó de rén lǚ zāo cuòzhé.

 

变幻莫测 biànhuàn mòcè : 예측불가능한

변화(变幻)를 측정하지 못하는(莫测). 막측은 없을 막莫 + 헤아릴 측 测을 의미한다.

雄心勃勃的人 xióngxīn bóbó de rén : 포부가 넘치는 사람

雄心 xióngxīn : 포부

勃勃 bóbó : 왕성하다, 넘쳐흐르다 

 

屡遭挫折 lǚ zāo cuòzhé : 여러번 좌절을 겪다

: 여러 번, 자주

遭 zāo : 겪다, 당하다

挫折 cuòzhé : 좌절, 실


it's lacks lenience; it's bracing, and inhumane,
관대함이 없고, 차갑고, 비인간적입니다.

-

 

5.

 

(5)

but not everyone's the same.
하지만 사람들은 제각기 다르지요.

-


I created this game for a certain kind of person
이 게임은 특별한 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我做这个游戏 是为了 某一类……
Wǒ zuò zhège yóuxì shì wèile mǒu yī lèi…

 

是为了 shì wèile : ~하기 위해서

某一类...  mǒu yī lèi... : 일종의...

 

 

to hurt them.
그들에게 상처를 주려고요.

让ta们 受尽煎熬。
Ràng tāmen shòu jìn jiān’áo.


受尽 shòu jìn : 끝까지 겪게하다

煎熬 jiān’áo : 고통, 괴로움, 심한 고난

 

ta们 :

대명사 他/她/它는, 말로 할 때는 전부 ta라고 하지만,

글로 작성할 때에는 구분해서 써야한다.

인터넷 상에서 성별이나 대상을 애매하게 표현하기 위해

그냥 영어로 ta로 표현한것.